본문 바로가기

두근두근 기업스토리/GS샵 인사이드

키자니아(Kidzania) 어린이들! 홈쇼핑 직업체험을 위해 진짜 GS SHOP을 방문하다

겨울방학인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곳이 있죠.
바로 키자니아(Kidzania)
어린이들이 다양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전세계적인 테마파크
한국은 재작년 서울 잠실에 오픈했다요! [보러가기

그 곳에서 어린이들은
방송국, 항공사, 소방서, 제과회사 등 다양한 직업을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키자니아 3층을 방문하시면!!
GS샵 홈쇼핑방송도 체험해 볼 수 있는 거 아시죠?
쇼핑호스트, 카메라맨, 메이크업 아티스트, 모델 등의 역할을 나누어
판매할 상품의 전략회의부터 방송진행까지
TV쇼핑 프로그램의 모든 제작 과정을 진행한답니다.

그러나 실제 GS샵 TV쇼핑 방송은 어떻게 제작될까?
우리 어린이 친구들 때때로 궁금할 때가 많을 텐데요,
작년 말 키자니아 어린이 모델인 민제와 채린양이
어린이 친구들을 대표하여!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GS샵을 취재하러 직접 방문했답니다.
(취재한 내용은 키자니아 매거진, '카이키자니아' 와 포스트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홈쇼핑 방송에 관해 무엇을 궁금해 하고 신기해 하는지 알 수 있는
두 친구들의 GS샵 탐방기, 지금 공개합니다.  

                                                        ※ 출처: 카이키자니아(Kai Kidzania) 겨울호, 통권 4호

방송은 이렇게 만들어져요
GS SHOP에 도착해 견학을 시작하기 전, 전반적인 방송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어요. 기술팀 이재용 부장님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방송이 만들어지는 순서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답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할 지 결정하는 사전 회의
GS SHOP 상담실 2층에는 12개의 방이 있고, 각각의 방에서는 사람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 있었어요. 어떤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 정하기 위한 사전 회의인데, PD와 쇼핑 호스트, MD와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모여 의논한 후 어떤 물건을 팔지 결정하는 것이랍니다. 저희가 참가한 회의실에서는 등산복에 대한 사전 회의를 하고 있었어요.

쉿~! 생방송을 진행하는 주조종실
이곳은 생방송을 진행하는 주조종실이예요. 주조종실은 모든 방송을 송출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래요. 정말 중요한 일이죠? 저희가 직접 조종도 해봤어요.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답니다.

사전 제작을 위한 종합편집실
사전 제작을 하는 종합편집실이에요. 30초, 1분짜리 광고나 동영상을 만드는 거래요. 동영상은 복도 바닥 안쪽에 숨겨져 있는 광케이블을 통해 비디오 자료실로 전송돼요.

영상물을 보관하는 비디오 자료실
방송된 모든 영상을 보관하는 비디오 자료실이에요. 와~ 이렇게 다양한 테이프들이 있다니! 정말 놀라워요.

다양한 옷이 준비된 의상실
출연자들이 입을 옷을 보관하는 의상실이예요. 그날 입을 옷을 이곳에서 고른다고 하네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옷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예쁘게 변신시켜주는 분장실
의상을 고른 후에는 분장실에서 메이크업과 헤어를 매만져요. 쇼핑호스트가 된 기분을 내기 위해 저희도 전문가에게 메이크업을 받았어요. 와우~ 훨씬 예뻐졌어요.

현장감 넘치는 생방송 스튜디오
석류를 판매하는 생방송 스튜디오예요. 쇼핑호스트 언니들이 잠시 자리를 비운 틈을 타서 기념 촬영을 했어요. 신난다! 저희가 직접 진행해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곳은 매트 방송을 앞두고 있는 생방송 스튜디오예요. GS SHOP에는 모두 4개의 생방송 스튜디오가 있대요. 카메라도 직접 조작해보고, 기념 촬영도 찰칵! 빨리 취직하고 싶어요. 

※ 민제&채린의 홈쇼핑 궁금증

Q:상품을 잘 팔리게 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A: 보통 공중파 채널을 많이 보잖아요. 프로그램이 끝나고 채널을 돌리는 사이에 홈쇼핑을 보게 되기 때문에 그 시간에 최대한 제품이 많이 노출되도록 해야 해요. 옷이 예뻐 보이게 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Q: 쇼핑호스트는 어떤 성향이 필요한가요?
A: 쇼핑호스트는 방송을 좋아하고 다양한 분야에 지식이 많아야 돼요. 책도 많이 읽어야 하고요. 아나운서는 대본이 있지만 쇼핑호스트는 대본이 없기 때문에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에 따라 순발력 있게 대응해야 하거든요.

Q: MD분께 질문할게요. 잘 팔리는 물건은 어떻게 고르시나요?
A: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구입하는지, 어떤 상품이 어느 정도 가격에 판매되는지 시장 조사를 하고 유행하는 색상, 디자인 등을 알아본 후 결정하는 거예요. 여러 협력 업체와 협의하고 판매 금액을 분석해서 결정합니다.